이미지의 Bitmap방식과 Vector방


Vector Image와 Bitmap Image의 비교

그래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크게 Vector방식과 Bitmap방식을 이용한다.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드로잉(Drawing)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벡터 방식과, 포토샵이나 페인터등의 페인팅(Painting)프로그램에서 이용하는 비트맵방식이 그것이다.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
'벡터 이미지'는 점과 점을 연결하는 수학적 함수관계에 의해 이미지를 표현함으로서 선과 면을 생성한다. 색상과 위치 속성을 포함하는 라인과 커브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벡터 이미지 편집은 이러한 데이터들의 속성을 수정하는 것이다. 이로서 작업시 확대/축소가 자유로울 수 있고 저장 용량 또한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이러한 '벡터 이미지'는 '베지어', '스플라인' 등의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이 이미지의 형태와 모양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앞으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려지는 것들은 모두 이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이러한 '베지어 곡선'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베지어 곡선'은 점과 점을 연걸하는 직선과 곡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점을 '앵커 포인터'라하고 '앵커 포인터'를 연결하는 라인을 '세그먼트'라 한다. 이것은 '앵커 포인터'를 움직이거나 '앵커 포인터'에 있는 핸들을 움직여 수정할수 있다.
vector[vékt∂r] (비행기, 미사일)등의 진로, 괘도, 벡터, 동경, 방향량[크기와 방향을 가진 양].

비트맵 이미지(Bitmap Image) :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이라 불리는 작은 사각형의 점들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높은 해상도(resolution)일 경우 몇 백배 이상 확대 해야만 볼 수 있는 아주 작은 사각형의 컬러입자라고 할수 있다. 높은 해상도 일수록 그 입자의 크기 즉 '픽셀'의 수가 많은 것이고 낮은 해상도 일수록 '픽셀'의 수가 적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포토샾(Photoshop)'이다. 인터넷이나 컴퓨터에 쓰여지는 사진은 전부 비트맵방식의 이미지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로 불러들인 이미지 역시 비트맵 이미지 이다. 비트맵 이미지는 서로 다른 색상들의 픽셀들이 어우러져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을 표현할 수 있어 눈으로 보여지는 이미지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단점이 있다면 확대/축소 혹은 이미지변형 작업을 통해 이미지가 손상된다는 것과 고해상도 일수록 이미지의 용량이 크진다.

해상도란?
1인치 안에 들어있는 픽셀의 수를 말한다. ppi (Pixel Per Inch)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해상도가 300ppi인 이미지의 1인치×1인치 안에 들어있는 픽셀수는300×300이므로 90000개가 되는 것입니다. 흔히 dpi (Dot Per inch) 라는 단위를 사용하기도하는데 이것은 인쇄시에 사용하는 단위로 1인치 안의 점(dot)의 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벡터 이미지와 비트맵 이미지의 차이점
벡터방식은 선과 면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서로 다른 개체끼리 섞이거나 혼합되지 않고 확대나 축소시 이미지의 변화가 전혀 없다. 비트맵 방식은 픽셀을 이용하므로 사진을 합성하거나 특수효과를 내는데 적합하지만 확대나 축소시에 계단현상등의 이미지 손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또 같은 이미지일때 비트맵은 픽셀 하나하나 값을 저장해야 하는데 비해 벡터는 수학적 데이터만 저장하면 되기 때문에 저장용량이 현저히 적어지며 특히 출력을 했을 경우 비트맵 이미지는 색상의 경계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줄수 있지만 벡터이미지는 특성상 칼로 자른 듯한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차이점 때문에 벡터이미지는 타이포그래픽, 로고, 심벌, 캐릭터디자인, DTP 등의 작업에 이용되고 비트맵이미지는 이미지 프로세싱 분야에 많이 이용된다.